닫기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 2018-12-26 16:11| 조회수 : 223| 문화예술경영

    2019-1 신·편입생 수강신청 가이드
  •  

    [문화예술경영학과] 2019-1 신·편입생 수강신청 가이드
     

    문화예술경영학과에서는 신·편입생 여러분들의 수강신청에 도움을 드리고자 수강신청 가이드라인을 마련했습니다. 참고하셔서 여러분들의 학업에 꼭 필요한 지침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졸업이수 학점표

     신입생 졸업최저이수학점

    졸업최저이수학점

    140 학점

    (한 학기당 6과목 수강)

    전공과목

    42학점(14과목) 이상

    교양과목

    18학점(6과목) 이상

     2학년 편입학 졸업최저이수학점

    졸업최저이수학점

    총 105 학점

    (한 학기당 6과목 수강)

    전공과목

    42학점(14과목) 이상

    교양과목

    9학점(3과목) 이상

     2.5학년 편입생 졸업최저이수학점

    졸업최저이수학점

    총 87 학점

    (한 학기당 6과목 수강)

    전공과목

    42학점(14과목) 이상

    교양과목

    3학점(1과목) 이상

     3학년 편입생 졸업최저이수학점

    졸업최저이수학점

    총 70 학점

    (한 학기당 6과목 수강)

    전공과목

    42학점(14과목) 이상

    교양과목

    -



    * 위의 표를 참고하여 전공과목을 우선순위에 두고, 관심사에 따라 추가로 다양한 교양과목

      들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첫 학기 5-6과목(15~18학점)을 수강하되 전공과목 3-4과목 교양과목 1-2과목 수강을

      권장하며 자세한 교과목은 아래의 표를 참고바랍니다.


      교과목 구성

    권장필수교과목()

    문화예술경영 전공을 위한 기초이자

    전공교육에 과정에 반드시 필요한 과목

    선택교과목

    개인의 관심과 목표에 따라 분야별로 선택하여 수강

    * 문화예술경영전공자 및 복수 전공자, 편입학생 중 문화예술 비전공자는 권장필수교과목

      (표시)을 반드시 수강하기 바랍니다.

    * 학년에 따라 난이도를 고려하여 흐름을 따라가기 쉽도록 구성해놓은 커리큘럼이므로

       순차적 수강을 권장합니다.

     

    - 문화예술경영학과에서는 SDU총장명의의 갤러리스트, 문화예술리더십, 문화예술해설사

      자격증과 뮤직매니지먼트 수료증을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 취득하고자하는 자격증이 있을 경우 학교홈페이지>학사행정>수강관리>나의학습로드맵

      메뉴를 참고하여 필수교과목을 우선적으로 수강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수강신청 예시> 2019-1학기 문화예술경영학과에 입학한 신·편입생 A학생

     

    “A 학생은 고등학교 졸업 후 직장에 다니면서, 평소에 관심이 있던 문화예술분야로 이직하고자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에 입학했다. 미술전시와 공연관람에도 관심이 있지만 기초가 부족해서 어디서부터 배워야할지 막막하다. 이제 학과에서 보내준 수강신청 가이드와 수업계획서를 참고해 수강신청을 해보려한다. 목표는 4년 안에 졸업하기와 갤러리스트와 문화예술경영사 자격증 취득하기! 그렇다면 1학기에 6과목을 들어야하니 18학점을 수강하기로 하고 최소이수학점 비중이 높은 전공 4과목을 우선순위로 하여 그간 부족하다고 느꼈던 영어와 전공과도 관련이 있는 뮤지컬 관련 교양 2과목을 신청했다.”

     

    - 전공 4과목 : 공연기획과마케팅 (문화예술리더십 선택과목)

                          큐레이터입문 (갤러리스트 필수과목)

                          문화예술행정과정책 (갤러리스트 선택과목, 문화예술리더십 필수과목)

                     현대미술론 (갤러리스트 선택과목)

    - 교양 2과목 : 생활영어1

                           뮤지컬,아는만큼보인다!

     

      ※ 2019-1학기 개설교과목 개요

     

          1학년 문화예술경영 전공 권장필수 교과목 (전학년 필수 수강 권장)

    1학년

    권장필수교과목  

    ★문화예술경영론

    문화예술과 경영의 기초이론 및 예술경영 전략과 실무 지식 습득을 위한 기초 & 필수교과

    ★대중문화의이해

    대중사회에서 문화가 갖는 의미를 찾으며 대중문화의 속성과 흐름을 기반으로 예술장르별 특성 탐구

    선택교과목

    공연예술감상

    연극, 뮤지컬, 발레, 클래식 등의 공연예술 장르별 흐름과 주요 작품 감상수업

    마케팅의이해

    마케팅전략에 필요한 기초적 개념과 내용 개괄하고, 마케팅의 중요성에 대해 학습

      * 위의 표를 참고하여 전공과목을 우선순위에 두고, 관심사에 따라 추가로 다양한 교양과목

        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학년 문화예술경영 전공 권장필수/선택 교과목

    2학년

    권장필수교과목  

    ★21세기문화트렌드읽기

    사회전반에 문화의 가치가 확산되는 오늘날 주요 문화 흐름과 장르별 특징을 살펴보고 우리사회 문화예술창작, 소비의 유형을 탐구

    ★현대미술론

    예술사조와 조형정신의 본질을 각 사조의 대표적인 작가와 작품을 통해 알아본다. 19세기 말부터 오늘날에 이른 예술정신의 변천 과정 이해

    선택교과목

    연극의이해

    연극 감상을 위한 기초적 지식과 이론 및 공연시장의 산업 흐름과 전망 학습

    문화예술교육개론

    문화예술교육 지도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전체적인 개념을 이해


     

          3학년 문화예술경영 전공 권장필수/선택 교과목

    3학년

    권장필수교과목  

    ★박물관미술관경영

    박물관미술관 및 문화예술기관의 전시기획, 홍보마케팅, 재원조성, 문화상품개발 등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학습

    ★문화산업의이해

    문화콘텐츠의 정의에서부터 문화산업 그리고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는 학제간의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는 것을 목적으로 문화예술산업을 장르별로 살펴보는 수업

    선택교과목

    뮤지컬영화산업과테마파크

    공연 및 뮤지컬, 영화산업의 현실과 제작, 유통의 변화, 시장의 산업과 전망 및 문화공간의 대표적 유형인 테마파크의 이해를 통하여 문화산업의 총체적 이해를 목표

    미술시장과경매 (미개설)

    미술, 디자인, 공예 등 시각예술분야의 흐름과 미술 시장의 구조와 원리, 미술품 유통시스템 심화수업

    브랜드와문화경쟁 (미개설)

    문화경쟁 시대에 브랜드 경쟁력 향상을 위한 전략수립과 실행방법에 대하여 검토

     

          4학년 문화예술경영 전공 권장필수/선택 교과목

    4학년

    권장필수교과목  

    ★문화콘텐츠창작

    문화콘텐츠산업의 가치사슬과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현황과 특성을 정리하여 산업의 경쟁력을 분석

    ★저작권법과계약

    문화예술산업에서 필수적 이해가 필요한 저작권법 및 저작물 사용과 계약에 관한 심화 수업

    선택교과목

    기획과프레젠테이션

    창의적 발상을 통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기술을 학습하고 원하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비주얼 사고방식을 학습

    작품분석과미술비평

    작품분석과 미술비평은 미술작품이 가지는 의미를 분석하며 미술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것을 언어화시키는 것을 연습해보는 수업

     

     

     ※ 2019 분야별 교과목

     

     ** 전공기초교과 (전학년 필수 수강 권장)

    ㆍ문화예술경영론          

    ㆍ대중문화의이해

     

     ** 문화예술 분야별 관련 교과

    예술경영

    공연기획·제작

    전시기획

    스포츠·문화산업

    문화예술교육

     

    ㆍ문화예술경영론

    ㆍ마케팅의이해

    ㆍ문화산업의이해

    ㆍ미술시장과경매

    ㆍ박물관미술관경영

    ㆍ저작권법과계약

    ㆍ기획과프레젠테이션

    ㆍ브랜드와문화경쟁

    ㆍ문화예술행정과정책

    ㆍ문화소비자행동과

        심리분석

    ㆍ문화예술재원조성

    ㆍ공연기획과마케팅

    ㆍ경영사례분석

     

    ㆍ뮤지컬영화산업과

        테마파크

    ㆍ문화콘텐츠창작

    ㆍ저작권법과계약

    ㆍ공연예술감상
    ㆍ공연기획과마케팅

    ㆍ지역축제와기획

    ㆍ대중음악산업과

       매니지먼트실무

    ㆍ무대기술과제작

    ㆍ엔터테인먼트문화

        리더십

    ㆍ현대미술론

    ㆍ큐레이터입문

    ㆍ전시기획

    ㆍ미술시장과경매

    ㆍ박물관미술관경영

    ㆍ공공디자인

    ㆍ문화예술재원조성

    ㆍ작품분석과미술비평

    ㆍ1인미디어와

        크리에이터

    ㆍ서양미술사1,2

    ㆍ미학과비평

     

     

    ㆍ문화산업의이해

    ㆍ지역축제와기획

    ㆍ대중음악산업과

       매니지먼트실무

    ㆍ뮤지컬영화산업

       과테마파크

    ㆍ문화소비자행동

       과심리분석

    ㆍ스포츠엔터테인

        먼트

    ㆍ글로벌스포츠비

       비즈니스

    ㆍ문화콘텐츠창작

    ㆍ문화예술재원조성

    ㆍ엔터테인먼트문

       화리더십

    ㆍ경영사례분석

    ㆍ1인미디어와크리

        에이터

     

    ㆍ문화예술교육개론

    ㆍ청소년문화

    ㆍ공연예술감상

    ㆍ연극의이해

    ㆍ현대미술론

    ㆍ지역축제와기획

    ㆍ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

    ㆍ음악교육프로그램개발

    ㆍ문화콘텐츠창작

    ㆍ힐링과예술치료

    ㆍ문화예술교육현장의

       이해와실습

     

     

    문화예술경영학과에서는 여러분의 학업을 최대한 지원해 드립니다. 학교생활 중 도움이 필요한 경우나 궁금한 점이 있을 경우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문화예술경영학과 사무실 02-2128-3199 / cultureart@sdu.ac.kr
    학과장 구보경 교수 02-2128-3074 / bkoo@sdu.ac.kr




     수강신청 기간


    2019년 1학기 [1차 모집] 합격자 수강신청 : 2019. 1. 25.(금) 14:00 ~ 1. 31.(목) 23:59


    재학생 1학기 수강신청 : 2019.1.31.(목) ~ 2 .7.(목)




    ● 2019년 1학기 최종(2차) 모집 기간 입니다. 


    문화예술경영학과 교육과정등 향후 수강신청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중문화와 순수예술의 창조적 융합! 서울디지털대학교 문화예술경영학과

     

    [2019년 모집기간 : 2019.1.21.(월) ~ 2.15.(금)]  [합격자 발표: 2019.2.21(목)]

    2019년 1학기 [2차 최종모집] 합격자 수강신청 : 2019. 2. 21.(목) 14:00 ~ 2. 25.(월)


    * 서울디지털대학교 입학지원센터 : http://go.sdu.ac.kr/go/index.jsp  *입학문의 대표번호 1644-0982

    * 문화예술경영학과 홈페이지 :  http://cultureart.sdu.ac.kr/cultureart/ *학과사무실:  02-2128-3199



  • 이전글 사이버대 최대 예술·디자인 관련 문화예술교육사 취득 과목 개설
  • 다음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8 문화파출소 오픈포럼 관련 홍보